Fandom

포켓몬 위키

메가진화

9,959pages on
this wiki
Talk0 Share
메가진화 아이콘.png

메가진화 마크

메가번치코 메가진화.png

번치코의 메가진화

디안시의 메가진화.png

디안시의 메가진화

  • 메가진화는 포켓몬스터 X·Y부터 등장한 새로운 진화 방법이다. 진화를 넘어선 진화라고 한다. 지금까지 포켓몬이 진화할 수 있는 횟수는 포켓몬에 따라 정해진 한도가 있었지만 메가진화는 그 한도를 넘어 설 수 있는 새로운 진화이다. 메가진화한 포켓몬은 숨겨진 힘을 일시적으로 개방하여, 일반적인 진화로는 있을 수 없는 힘을 발휘 할 수 있다.
  • 모든 포켓몬이 메가진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일부 포켓몬만이 메가진화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진화와 달리 배틀 중에만 발생한다. 배틀중에 메가진화한 포켓몬은 배틀이 끝날때까지 원상태로 돌아가지 않는다. 배틀 도중에 포켓몬을 교체하기 위해서 메가진화가 진행된 포켓몬을 다시 몬스터볼에 넣었다가 다시 내보내도 메가진화는 유지된다. 배틀이 끝나면 메가진화한 포켓몬은 원래의 상태로 돌아간다. 또한 한번의 배틀에서 메가진화할 수 있는 포켓몬은 1마리 뿐이다.
  • 메가진화를 하기 위해서는 메가스톤키스톤이 필요하다.[1] 메가진화를 할 수 있는 포켓몬에게 메가스톤을 지니게 하고 트레이너는 키스톤을 소지한다. 그 상태에서 배틀을 하게 되면 선택창에 '메가진화'라는 버튼이 나온다. 이 버튼을 누르고나서 기술을 사용하면 메가진화한 뒤 기술을 사용하게된다. 이때 사용된 메가스톤은 사라지지 않는다.
  • 원래 모습으로 되돌아간다는 점에서 폼체인지와 비슷하지만, 배틀중에 진화하면 배틀이 끝나기 전까지 절대 진화가 풀리지 않는다는 점이 크게 다르다. 또한 종족값의 변화가 미미한 폼체인지와는 달리 메가진화의 경우 종족값이 눈에 띄게 상승하여 확실하게 기존 모습보다 강해진다.
  • 메가진화는 서로 기술을 주고 받기전에 이루어진다. 자신과 상대방이 동시에 메가진화하더라도 2마리가 모두 메가진화한 후에 공격을 시작한다. 이때 먼저 메가진화하는것은 스피드가 빠른 포켓몬쪽이다.
  • 7세대 이전에는 메가진화 전의 스피드가 빠른 포켓몬쪽이 먼저 메가진화를 할 수 있었지만, 7세대에 들어서는 메가진화 후의 스피드가 빠른 포켓몬쪽이 먼저 메가진화를 할 수 있다.
  • 메가진화 전에는 암수의 모습이 다른 포켓몬일지라도 메가진화 후에는 암수 차이가 없어진다.
  • 포켓몬스터에서는 공식적으로 트레이너와 포켓몬 사이의 강한 유대감에 의해서 발생하는 진화라고 홍보하였으나,애니메이션에서 악당의 포켓몬들도 메가진화를 할 수 있다는점 그리고 유대감이라 하기에는 포켓몬의 친밀도와 메가진화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다. 또한, 애니메이션에서 지우의 개굴닌자유대진화를 거치면서 메가진화와 비슷한 진화를 거치는 모습을 보였고, 이 내용은 애니메이션에서 그치지않고 7세대에 들어서 체험판 포켓몬스터 썬·문을 즐긴 사람들에게 부모가 지우이고, 유대진화가 가능한 특성을 가진 개굴닌자를 배포하면서 공식적으로 유대진화의 존재성을 인정하게되었다. 즉, 트레이너와 포켓몬 사이의 친밀도, 유대감을 통해서 한 번 더 진화하는 것은 메가진화가 아닌 유대진화임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샘이다. 한편, XY의 스토리상으로 보았을 때, 메가스톤이 우주의 매우 큰 에너지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과 키스톤과 메가스톤사이 에너지 교환이 일어난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포켓몬스터에서 공식적으로 홍보한 트레이너와 포켓몬 사이 강한 유대감이 아닌, 비정상적인 엄청난 에너지로 인해서 포켓몬이 한 번 더 진화를 하는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도트 6XY 252.gif
레벨 16
도트 6XY 253.gif
레벨 36
도트 6XY 254.gif
메가진화
도트 6XY 254메가.gif
나무지기 나무돌이 나무킹 메가나무킹

도트 6XY 302.gif
메가진화
도트 6XY 302메가.gif
깜까미 메가깜까미

메가진화하는 포켓몬

Crystal Clear app xmag.png 이 부분의 본문은 :분류:메가진화하는 포켓몬입니다.

포켓몬스터 X·Y 부터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 부터

포켓몬스터 썬·문 부터의 메가진화

1차 엔딩후에 지나덱시오 에게 메가진화 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Z기술이 생겨나며 큰 스토리는 없어진 듯 하다.

애니메이션에서의 등장

애니메이션에서의-메가진화-모습.gif

애니메이션에서의 메가진화

신의 속도 게노세크트 뮤츠의 각성에서 선행공개메가뮤츠Y가 등장하였다. 그 후 XY001에서 번치코맨메가번치코, XY028에서는 카르네메가가디안, XY030~XY034, XY043~XY044에서는 코르니메가루카리오, XY034에서는 메이플메가입치트, XY068에서는 메가한카리아스가 등장하였고 계속해서 여러 종류의 메가진화가 등장하고 있다.

게임과 마찬가지로 메가스톤키스톤이 필요하다.

포켓몬스터XY 특별편 최강 메가진화 시리즈에서는 알랭메가리자몽X, 아야카메가앱솔, 즈미메가거북왕, 루이메가한카리아스, 성호메가메타그로스, 메가레쿠쟈, 메가마기라스가 등장한다.

파괴의 포켓몬과 디안시에서는 메가디안시, 아야카메가앱솔, 광륜의 초마신 후파에서는 블랙메가레쿠쟈, 메가라티아스, 메가라티오스가 등장한다.

포켓몬스터XY 발매기념 포켓몬스터 적·녹 리메이크 애니메이션인 포켓몬스터 THE ORIGIN에서는 레드의 리자몽등나무노인이 건낸 키스톤과 메가스톤이 반응을 하면서 메가리자몽X로 진화하여 뮤츠를 단번에 때려잡는 모습도 연출되기도한다.

포켓몬 카드에서의 등장

X컬렉션/Y컬렉션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메가진화 대신 M진화라는 단어를 쓰고 있다.

여러 매체에서의 등장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3DS/Wii U

루카리오, 리자몽, 뮤츠가 비장의 무기를 발동시키면 메가루카리오, 메가리자몽X, 메가뮤츠Y메가진화를 한다.

폿권: POKKÉN TOURNAMENT

루카리오, 팬텀, 뮤츠, 리자몽, 나무킹, 번치코, 가디안, 한카리아스

포켓몬 셔플 모바일

메가진화가 가능한 포켓몬과 메가스톤을 소지하고 있으면 가능하다.

주석

  1. 단, 레쿠쟈는 메가스톤 없이 메가진화할 수 있다.
  2. 단, 라티오스, 라티아스는 XY에서 메가진화가 가능하다.